탐구생활

미국 유학과 관련된 용어 정리 (2)

Ken. 2024. 6. 27. 16:32
반응형

대단한 용어들은 아니지만, 미국 대학생활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일상 용어들이다.

 

다른 용어들은 아래 글에 정리되어 있다.

 

미국 유학과 관련된 용어 정리 (1)

 

미국 유학과 관련된 용어 정리 (1)

미국 유학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은 요즘, 웬만한 것들은 다 번역이 되긴 하지만 가끔 외워두면 편한 단어들이 많다. 학사 관련 용어들Academic advisor통상적으로 지도교수를 의미하는 단어다. 줄여

lotusken.tistory.com

 

학사 관련 용어

Conditional

특정한 조건이 붙을 때 이 단어가 사용된다.

Conditional Admission, Conditional probation 등 입학이나 학사경고에도 종종 사용된다.

여기 제시된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것이다.

 

Conditional Admission의 예 - 영어능력 부족 등으로 보일 때, 학교를 다니면서 영어수업을 추가적으로 이수하거나, 중간에 TOEFL 시험 등을 치러서 점수를 제출하라는 등의 조건이 붙기도 한다.

 

Conditional Probation의 예 - 학교 내의 봉사활동 등을 진행할 경우, 해당 조치의 수준을 변경한다.

 

Credit Tuition

학점 당 내는 수업료. 한국에서 계절학기를 들을 때 내는 것처럼 학점 당 수업료를 이야기할 때, 나오는 용어다.

보통 이수학점이 얼마 남지 않은 졸업학기에 자주 나오며, 그 외에는 Full Tuition을 내고 듣게 된다.

 

Cumulative Grade Average

GPA(학점) 평균점수를 말하며, 전체 누적 평균점수를 말한다.

 

Dean

한국어로는 '학장, 학과장'등에 해당하는 단어지만, 미국에서 Dean의 파워는 매우 세다.

한국에서 학과장은 가장 어린 교수가 '억지로 맡는' 포지션일 때가 많지만, 미국에서는 실세인 교수가 맡는 것이 보통이다.

실제로 교수회의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학생에 대한 평가와 상벌이 가능하다.

총장(President)도 각 학과의 Dean에게는 예우를 하며 최대한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보통이다.

 

Diploma

디플로마는 다른 문서보다 '졸업증'을 의미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Dismissal

학생이 받을 수 있는 가장 최악의 상황이다. 소위 말하는 '퇴학'에 가깝다.

학교의 기록에서 취소되는 것이고, 학점이나 행실 문제로 인해 제적되는 경우에는 다른 학교로 이동하기도 쉽지 않다.

 

Dissertation

논문 중에서도 '박사학위논문'을 말한다.Thesis 라는 용어도 사용하지만, Thesis는 학부의 졸업논문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Paper는 대학원 과정에서 수업시간에 작성하는 소논문을 의미하며, Assignment는 과제로 제출하는 글들을 말한다.

 

English Proficiency Test

영어능력시험을 말하며, TOEFL 점수를 보통 요구한다.

 

Enrollment

학교에 등록하는 상황을 말하며, 수업에서 이 용어가 사용될 경우에는 수업에 등록한 학생 수를 말한다.

Enrollment Fee는 입학 등록을 위한 등록금을 말한다.

 

Faculty

학교의 교수를 포함한 교직원들을 모두 말한다. 교수들만 특정해서 말하는 경우도 있다.

Staff Members로 별도로 지칭하는 경우에는 Faculty 는 교수들을 의미한다.

 

Fellowship

연구장학금을 말하며, 성적이 우수할 경우 받을 수 있다. TA scholarship 같은 경우에는 조교활동을 함에 따라 받는 근로수당에 해당하지만, fellowship의 경우에는 순수 장학금인 경우가 많다.

 

General Studies, Liberal Art

일반 교양과목에 해당하는 수업들이다. 주로 글쓰기 등의 수업이 이에 포함된다.

 

미국대학교는 한국대학교와 달리, 교양수업의 비중이 상당히 크다.

이는 대학교육의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인데, 미국에서는 대학교를 졸업하는 것이 어느 수준 이상의 '교양인'이 된다는 의미가 크다.

대학교를 졸업하면 특정 수준의 '글쓰기와 말하기'가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Prerequisite(필수과목)을 정해서 이수하도록 한다.

 

과목의 이름은 학교마다 다른 경우가 있지만, 다른 학교로 편입하더라도 같은 분야의 학점을 이수한 것은 인정해 주는 편이다.

수업의 코드가 WRT 101 등으로 표시되는 이유가, 다른학교와 서로 비교하기 위한 것도 있다.

 

 

 

 

 

 

 

반응형